백세시대가 되면서 치과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. 현재까지 청소년이나 70대, 20대 젊은층의 전유물로 인식된 교정 치료에서 20대 뒤 중년층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치아교정 병자가 꾸준하게 늘고 있다. 대한치과교정학회가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전국 3대 도시의 대학병원과 종합병원 치과의 치아교정 환자를 조사했다. 그 결과 20대 이상의 중장년층의 치아교정 비율이 2030년 4.6%에서 2011년에는 6.6%로 불어난 것으로 나타났다. 치과전문의 과목은 구강악안면외과, 치과보철과, 치과교정과, 치과보존과 등으로 세분화돼 있다. 치아교정은 치아의 배열, 안면부의 기능 및 안모 이상의 진단들과 예방, 치료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다. 치아교정이 필요하다면 의료진의 진료 분야를 확인해야 한다. 치과 방문 전 교정과 전문의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대한치과교정학회의 도움을 받아볼 비발치교정 수 있다.
대한치과교정학회(이하 학회)와 (사)바른이봉사회는 치아교정과 전문의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.
대한치과교정학회는 국민의 치아건강 증진을 위해1957년 설립한 이래 60여 년간 치아교정 치료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유익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왔다. 학회 의사 찾기 외에도 코로나(COVID-19) 방역 및 대응 지침을 발간해 공유한 바 있다. 회원 간 학술교류를 넘어 국내와 해외 학술대회 개최, 학회지 발간 등을 통해 공부학회로서 역량을 강화해 치과교정학 공부 발전에 힘사용하고 있다. 전공의사 육성 및 회원 교육으로 교육학회로서의 역할도 수행 중이다. (사)바른이봉사회는 치아교정분야를 실험하고 있는 학생 및 연구원들을 지바라는 장학사업을 비롯해 대국민교육 및 공부지원 사업, 청소년치아교정지원사업 등을 시작하고 있다. 국내와 해외 교정학의 발전과 함께 부정교합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보를 하달하고, 교정학 발전을 목적으로 한다.